의료급여 선택의료급여기관제
의료급여 수급권자에 대한 의료비를 지원하여 저소득층 국민보건 향상과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합니다.
지원 대상
선택의료급여기관 적용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일 질환으로 여러 병의원을 이용하거나 중복투약으로 인하여 연간 급여일수 상한일수를 초과하여 의료급여를 받고자 하는 자
자발적 참여자
선정 기준
연간 의료급여 일수 초과 이전에 의료급여 일수 연장승인을 요청하였거나, 병·의원을 선택하는 신청서를 시·군·구청이나 읍·면·동에 제출한 수급자 중에서 의료급여심의위원회에서 급여 일수 연장을 승인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한 수급자에 대해 지원합니다.
서비스 내용
본인이 선택한 의료급여기관을 다음 연도 말까지 이용할 것을 조건으로 당해연도 급여일수를 연장합니다.
1종 수급권자가 지정한 선택의료급여기관을 이용할 경우, 의료급여 비용 중 본인부담금 전액을 면제(2종 제외)
신청 방법
'선택의료급여기관 신청서'를 작성하여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 신청합니다.
실제 후기
병원에 오래다녀서 의료급여일수 상한선을 초과한 경우에도 추가로 의료급여를 지원하여 보다 건강한 생활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의료급여일수 초과했다고 병원을 그만다니신다고요? 의료급여선택병원제를 신청하시면 병원에 더 다닐 수 있어요.
“의료급여선택병원제로 병원을 더 다녀요.”
우리 약국에 단골로 오는 아주머니가 있다. 그분은 여기저기 아픈데가 많아서 병원을 꽤 오랫동안 다니고 있다. 그런데 어느 날 그 아주머니가 약을 짓다가 이제는 병원을 더 못다닐 거 같다고 했다. 왜 그러냐고 물으니까, 원래 자기는 의료급여수급권자라 의료비가 지원이 되는데 1년에 의료급여를 받을 수 있는 날짜가 정해져있고 그 날짜 만큼 병원을 다녔다고 한다. 그래서 이제는 더 이상 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없어서 병원비가 부담이 된다고 했다.
그래서 나는 아주머니에게 의료급여선택병의원제를 알려주었다. 의료급여선택병의원제는 아주머니처럼 의료급여 상한선을 넘긴 경우에도 추가로 의료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아주머니는 다행이라며 당장 신청하겠다고 했다. 병원을 오래 다니는 것만으로 힘든데 의료급여가 끊긴다는 건 더 힘들 것이다. 그럴 때를 대비해서 의료급여선택병의원제가 있어서 참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다.
문의처
보건복지상담센터
129